루머-그 친절한 살인극

장르-극무용 / 안무-장구보

Project Description

작품명
루머-그 친절한 살인극 RUMOR

장르-극무용

작품길이-약 20분

작품모티브
사람을 죽이는 방법은 두 가지다. 몸을 죽이는 방법과 정신적으로 죽게 만드는 방법. 루머는 후자를 대표한다. 말하자면 루머는 살인의 일종이며, 그 역사는 살인의 역사만큼 길다. 전통적으로 루머의 희생자는 대개 기성 사회의 권위를 거스른 사람들 이었다.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런 일상속에서 사회의 미래는 그 스트레스의 향방에 따라 결정된다. 스트레스 배출구 “나는 그 살인극에 얼마나 참여했는가?” 그 살인극을 완성한 건, 누군가로부터 그 이야기를 듣고 악의 없는 얼굴로 다른 누군가에게 그 이야기를 전한 바로 우리다. 루머는 우리의 친절한 살인극이다.
<칼럼니스트 김규항 글 中>

작품구성
<1장> 말, 말, 말 말거리
이따금씩 보여 지는 현상 속에선 좀처럼 진실을 알아채기란 힘들어 보인다. 특히나 개인적인 감정이 연루되어 있을 땐…… 이제 상대방의 치명적인 비밀을 알아차린 이상 가만히 입 다물고 있기가 힘들어 진다.

<2장> 스트레스 배출구
수 많은 가십거리 중에서 고작 하나일 찐대 나 하나 고이 간직하고 입 다물어 준다고 누구 하나 상 주진 않는다. 그래서 발설한다. 자랑거리 라도 되는 것처럼 으쓱해진다. 사람들은 아주 뜨겁게 반응한다.

<3장> 이브들의 혼란
어느 샌가 발설 자가 도마에 올려져 있다. 특별히 잘못한 기억이 없는데 이브들의 독설에 의해 영혼이 마비되어 간다. 변명과 이해 따윈 필요 없다. 그저 현상에 충실할 뿐. 이브들은 거침없이 쏘아붙인다. 군중심리에 의한 살인극엔 양심 따윈 숨어든다.

<4장> 건네 받은 죽음
결국 돌아온다. 내가 손가락질했던 그 손가락이 이제는 나를 가르치고 있다.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루머의 희생자가 되어버린다.

공연연보
09 M 2009 기획공연 ‘2009 우리시대 춤과 의식전’ ? 춤전용 M극장
09 2009 Best Repertories ? 춤전용 M극장
10 1st Incheon Performing Arts Festival ? 부평아트센터 해누리극장
10 제2회 국제포켓댄스페스티벌 ? 춤전용 M극장
12 춤추는도시 인천 : 스밈 ?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소공연장
12 구보댄스컴퍼니의 『춤으로 보는 사회』 – 아트센터K 동그라미극장
12 관대한 현대무용(관객과의 대화로 이어지는 유쾌한 현대무용) ? 부평아트센터 꽃누리갤러리

작품소개
2009 Best Repertories 선정 ? 춤전용 M극장
2009 PAF 안무상 수상 (PAF : The Performing Arts & Film Review)
우리 사회 심리(병리)의 묘사에 있어 객관성과 명쾌함을 보여주고 있었다…
공연과 리뷰 <2009|가을> 무용/연극의 상보(相補)와 새 춤작가군의 입지 김태원 춤 평론 中

기술정보
무대규모 ? 7m(너비) x 8m(깊이) x 3m(높이)
무대형태 ? 블랙박스
무대 관련 필요사항 ? 배경막(블랙), 댄스플로어
무대세트 및 소품 ? 그림자막 1.5m(너비) x 2m(길이)
조명 ? 기본사용
CD Play back
영상사용
셋업기간 ? 1일
총 11명 ? 출연자 7명, 스태프 4명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