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구보댄스컴퍼니 관련 보도자료

2013. 9. 18. [학교 밖에서 배운다] (6)인천 청소년수련관 합동공연 - 스토리 인천 -

  • 작성자구보댄스
  • 작성일2015-02-14
  • 조회수7293

내년 인천아시안게임 춤으로 알리고 근로자 애환 무대에 녹여…“내고장 인천의 매력 공연으로 뽐냈어요”

?

2013_007.jpg
▲ 검단청소년문화의집 학생들이 지난 14일 열린 ‘STORY 인천’ 공연에서 태권도, 펜싱, 야구 종목 등의 의상을 입고 춤을 추고 있다.

?

2013_008.jpg
▲ 지난 14일 열린 ‘STORY-인천’ 공연을 끝마친 5개 수련관 아이들이 한데 모여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제공

?

지난 13일 인천 부평구 십정동 부평아트센터. 중고등학생 10여명이 지도 교사의 주문 사항을 듣고 고개를 끄덕이며 무대에 올랐다. 먼저 태권도복을 단정하게 입고 등장한 태권소녀 두 명은 프랑스 일렉트로니카 그룹 ‘다프트 펑크’(Daft Punk)의 노래에 맞춰 발차기와 정권 지르기를 선보였다. 힘찬 몸짓은 선율과 어우러져 그럴싸한 춤사위가 됐다. 뒤이어 사격, 야구, 펜싱, 피겨스케이팅 종목 등도 춤으로 재현됐다. 종목별로 따로 이뤄지던 무대는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함께 춤을 추며 막을 내렸다.

?

‘잘한다’ ‘최고다’라는 반응이 관객석에서 터져나왔다. 무대에서 내려온 최은지(14?인성여중)양은 “내년에 인천에서 개최되는 아시안게임이 나라와 인종 구분 없이 다 같이 화합하는 대회가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무대를 준비했다”며 수줍게 웃었다.

?

학생들의 문화 감수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현재 ‘상상학교’라는 이름 아래 전국 10개 문화예술교육 단체들을 지원, 수련관 등 46개 시설에서 청소년들이 연극, 무용, 뮤지컬, 국악 등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이날 열린 리허설은 인천에 위치한 수련관 5개, 총 52명의 학생이 중심이 됐다. 본 공연을 하루 앞두고 마지막 점검을 위한 자리였다. 공연을 총 기획한 김수연 구보댄스컴퍼니 기획실장은 “지난 4월부터 소외계층 학생들을 중심으로 5개월 동안 열심히 준비했다”면서 “‘스토리(STORY) 인천’이란 큰 주제 아래 인천의 문화를 아이들의 몸짓을 통해 관객들에게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

STORY 인천이란 주제는 김 실장의 머릿속에서 나왔다. 무용수의 길을 걷다가 구보댄스컴퍼니의 기획일을 맡게 된 그는 “학교들이 창의체험활동 시간이면 서울 대학로로 발걸음을 옮기는 게 심적으로 불편했다”면서 “인천에도 지역 곳곳에 좋은 공연이 많다는 걸 주민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인천을 큰 기획 주제로 잡았다”고 말했다.

?

청소년수련관 학생들이 정한 공연 주제는 꽤나 심오하다. 연희구에 위치한 연희청소년문화의집 학생들은 하루하루 다람쥐 쳇바퀴 돌듯 살아가는 40~50대 공장 근로자들의 삶을 춤으로 표현했다. 타이틀도 ‘물레방아 인생’이다. 최예진(16?해원여고)양은 “인천에 공장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무대를 만들었다”면서 “아버지와 비슷한 연배인 근로자들이 절망하지 말고 힘차게 살아갔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옆에 있던 김정희(16?인천생활과학고)양은 “인천 하면 떠오르는 게 차이나타운 그리고 월미도인데 다른 매력도 존재한다는 걸 보여주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

연수구청소년수련관 아이들은 ‘일탈’을 주제로 정하고 학생 때 누구나 겪는 질풍노도의 시기를 표현했다. 인천공항에서 커다란 캐리어를 끌고 어디론가 떠나는 식이다. 서구청소년수련관 아이들은 모두 똑같은 화장에 머리 그리고 옷차림을 하는 현 사회인들을 개성 없다고 비판하며 ‘세임세임’(SAME SAME)이란 타이틀을 달았다.

?

공연 연습은 학기 중에는 2시간, 방학에는 부족했던 연습을 메우기 위해 4시간 이상씩 준비했다. 처음에는 어색했던 팀원들도 시간이 흐를수록 눈에 띄게 돈독해졌다. 검단청소년문화의집 소속 이채은(16?검단고)양은 “나이, 학교 뭐 하나 같은 것 없는 생판 모르는 친구들이 한데 모여 공연 준비를 한 시간이 4~5개월 되는데 그동안 정말 친해졌다”면서 “공연이 마무리되면 친구들과 연습하던 시간이 그리울 것 같다”고 말했다.

수련관 5개 가운데 동구화수청소년문화의집은 마음고생이 좀 더 심했다. 신하연(15?인성여중)양은 “친구들 가운데 춤을 배워 본 경험자가 한 명도 없어서 다른 팀보다 연습 때 고생을 많이 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담당 교사인 권경훈(32)씨도 “몸짓으로만 관객들에게 주제를 전달해야 하다 보니 학생들이 부담스러워했다”고 전했다.

?

지난 5개월간 수련관 아이들의 추억은 하나의 자료집에 모일 예정이다. 김 실장은 “공식적인 일정이 끝나고 나면 수련관 선생님들과 한데 모여 자료집을 만들기로 했다”면서 “이번 공연을 통해 아이들이 인천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다음글
2013. 9. 23. - 끼 있는 젊은 춤꾼, 인천서 날아오를 수 있도록 만들 것-
이전글
2013. 9. 13. 청소년들이 들려주는 - 내고장 인천 -